슬기로운 휴직생활

TED로 영어공부하기(초급) 본문

슬기로운 공부생활/영어공부 with TED

TED로 영어공부하기(초급)

집순이가체질 2020. 6. 22. 11:04

www.ted.com  

 

TED: Ideas worth spreading

TED Talks are influential videos from expert speakers on education, business, science, tech and creativity, with subtitles in 100+ languages. Ideas free to stream and download.

www.ted.com

 

전 세계 각 분야 저명인사들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들려주는 TED.

다들 알고 계셨나요? 저만 이제야 알았나 봐요 ㅠㅠ

흥미 있는 주제로 유익한 강연을 골라 들으면서 덤으로 영어공부까지 되는 이렇게 좋은 사이트가 있다니 !!!

 

10년 차 현직 항공사 승무원이지만..

부끄럽게도 여전히 영어가 너무나 어렵고 외국인 손님이 눈을 반짝이며 말을 걸어오면 땀이 삐질 나는 저는, 코로나 덕에 갑자기 맞은 휴직기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TED를 이용한 영어공부를 시작했어요.

 

비록 저는 몰랐지만;; TED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영상 사이트인 만큼 수많은 블로그에서 다양한 방법의 공부법들이 소개되어있었는데, 저처럼 영어가 자신 없는 분들을 위해 제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영어 초보의 TED 활용법을 공유하려 해요.

 

 

가장 먼저, 영어 초보는 수많은 영상 중에 어떤 영상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 3~6분 길이의 영상 선택하기

 

TED에서 제공하는 영상의 길이는 보통 3~30분까지 아주 다양해요. 초보인 우리에게는 당연히 짧은 게 좋겠죠??!

저는 주로 3~5분 사이의 동영상으로 공부하고 있어요.

아무리 흥미로운 주제라도 길이가 길면 그만큼 집중력도 공부 의욕도 현저히 떨어지더라구요.

 

TED.com 에서는 주제별, 언어별, 길이별로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어요. 

 

Duration에서 0-6min을 선택하면 강연 영상과 함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영상들이 나오죠?

 

실제 저명인사들이 나와서 강연한 영상은 TED talks,

애니메이션과 함께 다양한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영상을 TED-Ed 라고 해요.

 

TED-Ed는 흥미로운 애니메이션 덕에 집에서 아이들 영어 교육시키는 분들도 많이 활용하고 계시더라구요. 그리고 강연자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발음이나 억양, 어법 등이 조금씩 달라지는 TED talks와 달리 정확한 발음과 어법을 배울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하지만 지식을 전달하다 보니 전문용어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 편이라 저는 오히려 어려운 부분도 있었어요.

 

회화용 구어체 영어를 익히는 게 우선인 저는 TED talks 영상들을 주로 활용하고 있어요.

 

 

# 한글자막이 있는 영상 선택하기

 

TED는 수많은 나라의 언어로 자막을 지원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게 다 각 나라에서 활동해주시는 봉사자 분들 덕에 제공된다는 사실 !

그래서 너무 최신 영상을 보시면 가끔 자막이 하나도 없거나, 한국어 자막은 아직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우리는 영어 공부할 거니까 웬만하면 한국어 자막은 안 보는 게 제~일 좋겠지만, 가끔 단어는 다 알아도 문장이 매끄럽게 해석되지 않는 경우가 있잖아요?

그럴 때를 위해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는 영상인지 한번 확인하고 보는 것도 좋겠죠? 저흰 아직 영어초보니까요~

 

 

자 그럼 이제 나에게 알맞은 영상을 선택했다면 어떤 순서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1. 우선 자막 없이 그대로 영상 보기 

 

당연히 별로 못 알아들어요~~ 알아들으면 당신은 이미 영어 초보가 아닌 것 !

우선 한번 그대로 들어보려고 노력해봐요. TED 영상은 친절하게도 속도 조절도 가능해서 저는 그다음엔 0.75x 배속으로 해놓고 다시 한번 귀를 크게 열고 들어 봐요. 자막 보기 전 최대한 귀를 열고 집중하는 시간!

 

 

2. 영어자막과 함께 보기

 

영어자막과 함께 영상을 다시 보면서 안 들렸던 내용들을 파악 또는 추측해 보아요.

 

 

3. 영어 전문 해석해보기

영상 밑에 Transcript를 누르면 저렇게 스크립트 전문이 제공돼요. (스크립트에서 문장을 누르면 그 문장부터 영상이 시작되는 기능도 있으니 듣고 싶은 부분을 반복해서 들을 수도 있어요! 정말 TED 짱!)

사전과 한국어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전문을 해석해봅니다. 이때 영어 스크립트 전체를 출력해서 이용해도 좋고 아니면 모르는 부분이나 중요한 문장, 암기하고 싶은 부분만 노트에 필기해가며 공부해도 좋아요.

이때 모르는 단어들을 새로 익힐 때는 단어만 따로 외우지 않고, 전체 문장을 함께 외우면 더 기억하기도 이해하기도 쉽다는 사실!! 

 

 

4. 다시 영어자막으로 감상하면서 따라하기 (쉐도잉공부법)

 

이제 해석을 통해 모든 내용이 파악이 됐다면 다시 영어자막과 함께 영상을 감상하면서 따라 해 봐요.

이게 그 유명한 쉐도잉 공부법! 

강연자의 제스처나 표정, 말투 등을 따라 하면서 말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그냥 읽는 거보다 더 자연스러워지겠죠?

이제 단어와 문장들이 완전히 내 것이 될 때까지 무한반복!! 많이 익혀진 후엔 무자막으로 해놓고 반복하면 더 좋아요!

 

 

짧은 동영상이지만 하루 1시간 정도씩만 짧게 공부하다 보니 어느 정도 외우는 데까지 3~4일 정도 걸렸어요.

 

보통 한 동영상으로 일주일 정도 공부하는 걸 많이들 추천하시던데...

동영상 내용들이 흥미로운 게 많다 보니 하나 다 익히기도 전에 다른 영상 보고 싶은 마음이 앞서더라고요....ㅠ 저는 집중력 저하가 심하고 쉽게 질리는 타입이라 결국 한 주 동안 동영상 3개나 시작해버렸어요ㅎ 공부는 무조건 재미있어야 하니까...!ㅎㅎ

각자의 실력에 따라 선택한 동영상 길이나 난이도에 따라 충분히 외워졌다면 다음 영상으로 넘어가도 될 거 같아요~ 그 대신 중간중간 앞에 거도 같이 복습해주면 더 기억에 오래 남겠죠?? 공부는 복습!!(이걸 학생 때도 알았더라면....)

 

다음 글에서는 제가 공부한 초보자들이 들으면 좋을만한 추천 동영상을 공유해볼게요!

 

 

 

 

Comments